2022년 대선 총선 지방선거 몇년에 한번씩 할까?
우리나라에서 치러지는 공식선거로는 대통령 선거와 국회의원 선거, 지자체 선출 및 국가적 사안을 국민에게 묻는 선거 등이 있습니다. 이중 대선과 총선, 지방선거의 경우 일정 주기 마다 정해진 시기에 치러지는데요. 구체적인 절차와 시기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각 선거별 선출 시기
대통령 선거의 경우 단임제로 5년마다 선출됩니다. 국회의원은 4년에 한 번씩 300명의 의원을 선출하며 각 의원은 연임이 가능합니다. 또한 지방자치단체장과 지방의회의원은 4년마다 선출되고, 국민투표는 헌법 개정 및 정부 신임안 등을 사유로 해서 지금까지 총 6번 치러진 바 있습니다.
2022년 치러질 주요 선거
가장 가까운 일정으로는 앞으로 채 한 달도 남지 않은 20대 대통령 선거가 있습니다. 오는 3월 9일에 치러질 예정인데요. 원래 대통령 선거는 5년마다 겨울에 치러졌지만 탄핵 사태로 인해 이전 정권의 임기가 짧게 끝나면서 다소 시기가 앞당겨진 바 있습니다. 이어서 3개월 정도 후에는 지자체장과 지방의회의원을 선출하는 8회 지방선거가 6월 1일 치러집니다.
선거권자 및 피선거권자 연령
선거에 참여하기 가능한 연령은 투표가 가능한 선거권자의 경우 만18세부터이며, 출마 가능한 자를 뜻하는 피선거권은 대통령 기준 만 40세, 국회의원 및 지방선거 의원은 만 18세부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