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두콩차 비염 에도 좋을까?
콩깍지 모양이 작두와 비슷하다고 해서 작두콩이라는 이름이 붙은 이 작물은 비염에 좋다고 널리 알려져 있습니다. 겨울철이 되면서 비염 증상이 심해진 분들이 많이 섭취하곤 하는데요. 과연 실제로 비염에 효능이 있는 것일까요?
작두콩 효능
항산화 성분인 비타민A와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 있는 작두콩은 각종 화농성 질환 개선을 돕고 면역 기능 증진에도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이 때문에 비염에도 효과적이라는 말이 돌게 된 것인데요. 특히 차를 우려내 마시는 것이 좋습니다.
작두콩차 올바르게 마시려면?
머그컵 기준으로 2조각 정도 우려내 마시면 좋으며, 보리차 대신 끓여두고 마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부드럽고 고소한 맛 때문에 남녀노소 누구에게나 거부감 없는 것이 특징입니다. 다만 콩뿐만 아니라 껍질에도 영양이 많기 때문에 함께 우려내는 것을 권장합니다.
특히 이 과정에서 콩에 든 플라보노이드가 수용성 성분이기 때문에 물에 우려내면 영양소를 더 효과적으로 섭취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차 외에 다른 활용법
물에 불린 후 밥을 지을 때 넣어먹거나, 콩가루로 만들어 미숫가루처럼 물이나 우유에 타 먹는 것도 좋습니다. 다만 날 것으로 먹으면 구토나 두통에 시달릴 수 있으므로 반드시 익혀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또 보관 시에는 상하기 쉬운 관계로 꼭 냉장보관해야 합니다.